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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트디즈니- DIS 한국인에게 가장 친숙한 미국 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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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기업

월트 디즈니입니다.

 

 

 

디즈니를 악몽에 빠뜨렸던 COVID-19

월트 디즈니사는  4/4분기 수익을 보고했습니다. 회계연도는 2020년 10월 3일에 끝났습니다. 지속적인 영업으로 인한 희석 주당순이익(EPS)은 전분기 소득 0.43달러에 비해 0.39달러 적자였습니다. EPS의 손실은 $0.20이었습니다. 올해 영업 지속으로 인한 EPS 손실은 1.57달러였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에 의해 악영향을 받았습니다. 월트 디즈니의 가장 큰 손실은 2/4분기부터 Parks, Experience and Products 부문에서 발생했습니다. 공원과 리조트는 문을 닫거나 현저하게 줄어든 용량으로 운영되어 왔고, 유람선 선박 운항이 중지되었습니다.


디즈니의 무기 "강력한 콘텐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가는 사업

월트 디즈니는 코로나파동 이후 앞으로 실적에 대한 의구심으로 인해 주가 흐름이 한동안 좋지 못했는데요. 그럴만도 한것이 디즈니의 주력사업 중 하나인 디즈니월드가 코로나로 인해 큰 타격을 받을것으로 예상되었기 때문입니다. 월트디즈니는 여기서 과감하게 온라인 플랫폼 사업으로 확장하는 전략을 쓰게 되는데요. 시장의 반응은 예상외로 빠르게 전환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디즈니 플러스

디즈니 플러스는 코로나 시대에 맞추어 월트 디즈니가 새롭게 내놓은 온라인영상서비스 플랫폼입니다. 현재 총 30개국에 진출해있으며 , 아시아에도 진출예정입니다. 기존의 넷플릭스가 가진 시장의 장악력이 상당할텐데 월트디즈니가 온라인 플랫폼사업에서 강력한 힘을 가질 수 있는 이유로 뽑히는 것은 월트디즈니가 가진 "지적재산권"입니다. 월트 디즈니는 수 많은 애니매이션 , 그리고 영화에 대한 원천 지적재산권을 바탕으로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월트디즈니는 실제로 서비스를 시작한 뒤로 엄청난 가입자를 보여주며 폭풍 성장한 것이죠. 주가 반응에 좋을 수밖에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월트디즈니의 디즈니 플러스

 

HULU + ESPN

월트 디즈니에 주목해야 할 것은 디즈니 플러스 외에도 디즈니 산하 브랜드인 HULU와 ESPN+입니다. 아직까지 콘텐츠 다양성에서 넷플릭스보다 났다고 할 수는 없지만 미국 OTT 시장 2위까지 올라온 Hulu는 분명 넷플릭스에겐 위협적인 경쟁자일 것입니다. 

 

 

ESPN+는 스포츠 중계업계에서는 상당히 독점적인 플랫폼이므로 이미 엄청난 경쟁력을 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디즈니에 따르면 2024년까지 디즈니 플러스의 구독자수를 현재 6~9천만명에서 2억6천명으로 HULU는 4~6천만명에서 5~6천만명으로 ESPN+같은 경우 8백만~1천만에서 2~3천만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구독자수의 증가로 본다면 사실상 디즈니플러스의 예상 증가속도를 가장 빠르게 보고 있으며 디즈니에서 가장 큰 OTT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넷플릭스의 강력한 경쟁자로 다가온 월트 디즈니

 

 

넷플릭스는 OTT단일 플랫폼으로 세계에서 제일 큰데요. 디즈니가 디즈니 플러스 플랫폼을 내놓은 뒤 급격한 속도로 따라잡고 있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 콘텐츠를 활용한 OTT 사업 전환으로 승부를 ❞

디즈니의 원천적인 힘은 콘텐츠로부터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동심"을 그 누구보다도 잘 이해하고 사업을 해온 디즈니는 COVID19로 인해 파크 , 리조트 사업에서 막대한 손실을 입었으나 ,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그들의 콘텐츠를 이용해 재빨리 시대에 맞추어 OTT 사업으로 전환에 주력함으로서 , 새로운 디즈니를 맞이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디지털 사업을 필두로 COVID-19에 맞서는 디즈니 , 앞으로가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또한 백신의 개발로 바이러스가 쇠퇴하게 된다면 , 기존의 파크 사업부에 대한 기대이익 역시 무시할 수 없을 것입니다. 


디즈니 투자지표


매출

 

 

2019년에서 2020년 코로나 19로 타격을 입었지만 2021년과 2022년 디즈니의 OTT 사업 성장으로 매출 감소가 크게 일어나지 않으며 , 턴어라운드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7201820192020(E)2021(E)
5513759434696076538868387

 

 

디즈니는 COVID19 이후 10월을 기점으로 급격한 주가 상승을 볼 수 있는데요. 성공적인 OTT 시장 진출로 2021년 지금 매출에서 한 단계 점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고 보입니다. 

 

배당

 

 

디즈니는 꾸준히 배당성장 선언을 해왔는데요. COVID19 사태로 20년 배당 일시중지를 합니다. 이에 투자자들은 디즈니의 파크 , 리조트 사업에 상당한 손실이 있음을 인지하고 부정적인 시각이 많았는데요. 현재에는 과감한 배당 중단 결정과 시대에 맞추어 빠른 OTT 사업의 전환으로 오히려 성장성을 강화하고 있는 디즈니의 전략을 다시 좋게 평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업 정리


기업명월트 디즈니
상장시장NYSE
티커DIS
CEOBob Chapek
시가총액328.02B USD
배당률-

 

주가

 

 

간단 재무제표

매출(REVENUE) 기준통화: USD

 

*높을수록 좋음

2017201820192020(E)
55137m59434m69607m65388m

 

영업활동 현금흐름(operating cash flow)

*높을수록 좋음

2017201820192020(E)
12343m14295m5984m7616m

 

주가 수익비율(pe/ratio)

*낮을수록 좋음

2017201820192020(E)
17.4613.8418.64-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 댓글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본 포스트는 개인의 의견을 작성한 것으로서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니며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