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ef="https://use.fontawesome.com/releases/v5.8.1/css/all.css" integrity="sha384-50oBUHEmvpQ+1lW4y57PTFmhCaXp0ML5d60M1M7uH2+nqUivzIebhndOJK28anvf" crossorigin="anonymous"> 솔라에지테크놀로지스 , 인페이즈에너지 폭락 무슨 이유 때문에? FEAT. 테슬라
본문 바로가기

솔라에지테크놀로지스 , 인페이즈에너지 폭락 무슨 이유 때문에? FEAT. 테슬라

728x90

안녕하세요. 레스잇입니다.

어제 미증시는 전반적으로 조정세에 있던 가운데 , 

태양열 인버터를 양분하고 있는 두 회사 솔라에지와 인페이즈에너지가 간밤에 폭락하였습니다. 

어떤 이슈에 의해서 하락하였을까요?

 

솔라에지와 인페이즈에너지 역경의 시작?

 오늘 오전 11시 5분 경 테슬라는 자체 태양열 인버터를 발표했습니다. 이 뉴스는 현재 태양열 인버터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두 회사인 SolarEdge와 Enphase Energy에 큰 위협이 되었습니다.  테슬라가 자체 인버터를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는데, 태양열 인버터는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가 여전히 타사 공급업체로부터 공급받았던 몇 안 되는 부품 중 하나였습니다. 테슬라는 논란이 되고 있는 2016년 일론 머스크가 그의 사촌들과 공동으로 설립한 솔라시티를 인수하면서 태양 에너지 시장으로 확장했습니다.  테슬라는 그것의 가치 사슬을 더 잘 통제할 수 있는 수직적 통합 전략을 공격적으로 추구합니다. 그래서 이 움직임은 별로 놀랍지 않습니다. 특히 테슬라는 전력 전자 장치를 개발하는 데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차량에는 직류(DC)에서 교류로 전기를 전환할 수 있는 인버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테슬라인버터

테슬라의 인버터가 위협되는 이유

솔라에지는 2015년 테슬라와의 제휴로 태양광 설치에 인버터를 공급했고, 2016년 테슬라 파워 월과의 통합을 위해 설계된 인버터를 선보였습니다. 테슬라가 사내 솔루션으로 전환하는데 얼마나 오래 걸릴지, 아니면 잠재적으로 이중 인버터를 공급하고 솔라엣지를 혼용할 의도가 있는지는 불분명하지만, 테슬라가 사내 솔루션으로의 전환은 그 관계에 분명한 위협을 나타냅니다. 게다가, 테슬라가 핵심 자동차 사업에 더 집중함에 따라 미국 태양광 설비에 대한 테슬라의 시장 점유율은 수년간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점을 들었습니다.

 

간밤의 주가 흐름

솔라에지의 주가는 2020년에 무려 236%나 올랐고 이달 초 민주당이 조지아 주의 선거 결선투표와 미 상원의 지배권을 얻으면서 폭등했습니다. 바이든의 친환경정책은 저금리 시대에서 새로운 뉴딜로 극복하자는 차원에서도 강력하게 실행될 것으로 비추어지며 , 태양열 인버터를 독점하고 있던 솔라에지와 인페이즈 에너지는 그야말로 최대의 바이든 수혜주로 뽑히며 , 무서운 속도로 상승했는데요. 테슬라의 인버터 자체 발표 소식은 두 회사의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솔라에지는 15일 -15.84% , 인페이즈 에너지는 -8.73%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앞으로의 향방

미래에 어떤 기업이 태양열 인버터 시장을 독점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현재 흐름을 볼 때 바이든의 당선은 유력합니다.  연준은 인플레이션 상승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선 새로운 체계를 신뢰하기 위해 , 인플레이션 상승폭을 2% 이상 유지해야 하며 , 원치 않는 인플레 예를 들면 원자재 , 환율 , 소비재 상승에 대한 대응은 따로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연준이 말하고자 하는 "지속 가능한 인플레이션"과 "새로운 자본주의 체계 신뢰"를 위해서는 친환경 뉴딜정책이 중요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이것 때문 에라도 바이든은 "지구의 환경" 그리고 새로운 인플레이션 체계의 유지와 그를 바탕으로 하는 경제 호황이라는 여러 가지 관점이 부합하여 친환경에너지 사업은 강력하게 실행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인페이즈 에너지와 솔라에지 테크놀로지는 아직까지 전 세계 태양열 인버터 시장 80% 이상을 과점하고 있는 부분은 여전히 호재로 작용할 것입니다. 바이든의 뉴딜정책에 힘입어 매출이 늘어날 것은 확실한 보증수표와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현재의 주가는 이러한 점이 반영되어 과도하게 선행되었고 , 그에 따른 큰 파동은 성장주에 있어서 민감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테슬라의 인버터 시장 발표 역시 인페이즈 에너지와 솔라에지 테크놀로지스에게 이러한 변동성을 가져올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인페이즈 에너지나 솔라에지 테크놀로지스에 투자하고 있다면 앞으로 테슬라의 인버터 시장이 테슬라가 독자적으로 모든 부품을 자사의 제품을 활용할 것인지 아니면 인페이즈와 솔라에지의 제품을 병용할 것인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 댓글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본 포스트는 개인의 의견을 작성한 것으로서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니며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