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ef="https://use.fontawesome.com/releases/v5.8.1/css/all.css" integrity="sha384-50oBUHEmvpQ+1lW4y57PTFmhCaXp0ML5d60M1M7uH2+nqUivzIebhndOJK28anvf" crossorigin="anonymous"> ARKF - 혁신적인 핀테크기업에 투자하다.
본문 바로가기

ARKF - 혁신적인 핀테크기업에 투자하다.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 살펴볼 ETF , ARKF입니다.

 

 

❝21세기는 바야흐로 핀테크 시대❞

아크 인베스트먼트의 행보

아크인베스트먼트는 운용사로서 사실 그렇게 이름 있는 운용사가 아녔습니다. 그러나 아크인베스트의 수장 그녀는 걸 크러쉬에 가까운 대단한 면모를 현재까지 보여주며 , 운용능력에 대한 의심이 많이 사라진 지금입니다. 그녀의 투자판단은 ARKK를 통해서도 여실히 드러나는 부분인데요. 그녀가 주목받는 이유는 미래 성장산업에 대한 의구심보다는 혁신에 "과감히" 투자하는 판단력과 결정입니다. 오늘은 그녀가 운용하는 펀드 중 하나인 ARKF에 대한 포스트입니다. 

 

캐시우드 아크인베스트먼트 CEO

 

ARK Fintech Innovation ETF의 매력

시간이 지날수록 핀테크는 우리의 곁으로 조용히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미 대부분의 결제 시스템은 현금이 아닌 전자결제로 진화하였고 , 앞으로는 더욱더 광범위한 분야에서 핀테크가 이용될 것입니다. 일례로 부동산 거래 역시도 미래에는 핀테크를 통해 최대한 간소하고 편리하게 될 것입니다. 복잡한 계약절차를 빅데이터를 이용해 사전에 수집한 다음 매수와 매도절차가 주식을 거래하듯 바뀌는 것이죠. 이렇듯 핀테크는 더 이상 허황된 꿈이 아닙니다. 다가오는 미래 , 핀테크 산업에 이제는 관심을 가져야할때 입니다. ARKF는 여기에 가장 적합한 ETF입니다. 앞으로 가장 큰 축으로 자리잡을 핀테크산업에 미리 투자하는 것은 어떨까요?

 

ARK Fintech Innovation ETF의 목표

ARKF는 금융 기술 혁신과 관련된 주식의 적극적 운용 펀드입니다. 말 그대로 FINANCE와 TECH의 결합 "핀테크" 관련 주식들을 타깃으로 추종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핀테크 시대에 대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핀테크 ETF

1. 핀테크는 더 이상 공상영화에서나 보던 기술이 아닙니다. 이미 하루하루가 지날수록 우리 앞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2. 금융은 자본주의의 필수 구성요소로서 , 앞으로도 테크와의 결합성은 더해져 갈 것입니다. 종이화폐는 점차 모습을 갖출 것이며 핀테크는 다양한 경로로 모든 이에게 보급될 것입니다.


3. 이러한 점들을 봤을 때 핀테크 산업 역시 앞으로 시장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핀테크가 보여주는 시장지표

 

 

코로나 19 저점으로 기억되는 2020년 3월 대비 핀테크는 149%의 성장률을 S&P500지수는 36.40%를 보여주었습니다. 산업평균 대비 핀테크시장규모의 성장 속도가 얼마나 가파르게 올라갔는지 보이시나요?

 


ARKF 특징


시대의 변화를 통찰하는 운용사

ARK인베스트먼트는 떠오르는 기대 운용사입니다. 기존 대형 운용 3사와는 다르게 미래 혁신산업에 집중 투자하였으며 , 그 성과는 펀드로서는 내기 힘든 경이로운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차피 대세가 될 미래산업 핀테크

세상은 변화를 일찍 읽고 대응하는 사람이 우위를 점할 수밖에 없는데요. 핀테크도 어차피 될 "놈"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미래 혁신산업 중 하나인 핀테크를 통해 미리 대비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ARK Fintech Innovation ETF 인사이트

ARKF는 금융 기술 혁신이라는 주제를 따라 적극적으로 관리되는 ETF로, 발행자는 이를 "금융 부문의 작동 방식을 잠재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기술 가능 신상품 또는 서비스의 도입"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애플리케이션의 예로는 트랜잭션 혁신, 블록체인 기술, 리스크 전환, 마찰 없는 자금 지원 플랫폼, 고객 대면 플랫폼 및 새로운 중개자가 있습니다. 이 특수 능동 노출의 경우 ARKF는 더 높은 쪽에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ETF 정리


개요
운용사ARK 
티커ARKF
설정일2019-02-04
운용규모(AUM)USD 1.86B
운용종목수64
보수비용0.75%
주가 (20/12/26)USD 50.29
주당분배금(분기)0
배당률-

 

퍼포먼스
기간1달3달1년YTD3년5년10년
ARKF (NAV)11.68%33.12%111.28%80.24%---
Thomson Reuters Global Technology6.19%17.07%42.84%43.29%24.82%25.14%

 

구성종목
순위티커종목명비중
1SQ스퀘어10.87%
2MELI메르카도리브레4.86%
3Z질로우그룹 클래스C4.61%
4PINS핀터레스트 클래스A4.07%
ICE인터콘티넨털 익스체인지3.90%
6PYPL페이팔3.77%
7ADYEYadyen NV3.69%
8SE씨그룹 ADR3.55%
9TCEHY텐센트 홀딩스 ADR3.24%
10BABA알리바바그룹 ADR2.90%

1위는 전자결제시스템을 도입한 스퀘어 , 2위는 남미의 아마존 메르카도 리브레 3위는 부동산 핀테크 질로우  , 4위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이미지나 아이디어를 제공해주는 핀터레스트 5위는 미국 뉴욕 증권거래소를 소유하고 있는 인터콘티넨털 익스체인지 등이 있습니다.

 


ETF 비교


운용사종목주가(20/12/21)배당률운용보수운용규모(AUM)
ARK(ARKF)ARK Fintech Innovation ETFUSD50.29-0.75%1.91B
BlackRock(BTEK)BlackRock Future Tech ETFUSD34.71-0.88%8.30M

 

 

두 종목 모두 운용역사가 짧은데요. BTEK 같은 경우 ARKF보다도 더 짧습니다. 기회로 본다면 운용역사의 시작에 동참하여 미래에 현재 기업들이 산업의 일부분으로 잡아간다면 한 마디로 "대박"인 것입니다. 물론 산업의 일부분이 되지 못하여 쇠퇴한다면 운용규모도 작을뿐더러 ETF의 존재가 미미해질 수도 있습니다.

 

 

ARKF에 비해 BTEK은 더 많은 종목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ARKF는 상위 종목의 비중이 높은 반면에 BTEK는 골고루 분산되어 투자하고 있습니다. ARKF는 핀테크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반면에 BTEK는 친환경에너지 , 핀테크 , 전기자동차 , 배터리 등 미래 산업만을 골라 적절히 추종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BTEK는 엔 페이스 에너지를 1등으로 추종하고 있으며 10위로 삼성 SDI를 포트폴리오 종목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미래산업에 골고루 투자하기를 원하시는 분은 BTEK를 핀테크에 집중 투자하는 것이 맞다고 보면 ARKF가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 댓글과 공감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본 포스터는 개인의 의견을 작성한 것으로서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니며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