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ef="https://use.fontawesome.com/releases/v5.8.1/css/all.css" integrity="sha384-50oBUHEmvpQ+1lW4y57PTFmhCaXp0ML5d60M1M7uH2+nqUivzIebhndOJK28anvf" crossorigin="anonymous"> 동경전기 - 도쿄 일렉트론 , 어플라이드머티리얼즈를 맹추격하다.
본문 바로가기

동경전기 - 도쿄 일렉트론 , 어플라이드머티리얼즈를 맹추격하다.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기업 

동경 전기 -도쿄일렉트론입니다.

 

 

동경 전기는 어떤 기업?

미국 다음으로 반도체 필수 구성요소인 소재장비 분야 강자인 나라가 어디일까요? 네덜란드의 ASML을 제외하면 일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반도체 장비 분야 1등을 담당하고 있는 도쿄일렉트론이 오늘의 주인공입니다. 도쿄일렉트론은 1963년 일본의 방송국인 TBS의 지원하에 설립된 회사로 현재에는 반도체 전공정 분야에서 3위입니다. 반도체에는 크게 전공정과 후공정으로 분류됩니다. 그중에서도 반도체 기술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전공정의 강자가 되어야 하는데요. 전공정이 후공정에 비해 그만큼 기술의 난도가 복잡하고 고부가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 같은 경우는 대부분 후공정업체로만 구성되어 있으며 대표적인 한국업체로는 리노공업, 동부하이텍 , 동진쎄미켐 , 솔브레인 등이 있습니다. 

 

 

반도체 8 공정
공정순서공정명칭
1
(도화지 제조)
2
웨이퍼표면에 실리콘 산화막을 형성해 트렌지스터의 기초를 만듬
3웨이퍼포토공정
빛으로 웨이퍼(도화지)에 반도체회로를 그림
4식각공정
반도체의 구조를 형성하는 패턴을 만드는 과정
5증착&이온주입공정
반도체박막과 전기적 특성을 부여
6금속배선공정
전기가 흐를 수 있도록 도로를 놓는 과정
7
개별 칩들이 원하는 품질 수준에 도달하였는가?
8
다양한 외부환경으로부터 반도체를 안전하게

 

반도체 장비 시장 랭킹

 

 

 

여전히 미국의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가 반도체 장비 전체 시장에서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으나 몸값은 2등인 ASML이 훨씬 높은 상태인데요. 이유로는 ASML이 가지고 있는 반도체 노광장비가 주목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ASML은 노광공정분야에서는 전 세계 독점기업인데요. 이 장비가 없으면 반도체에서 핵심인 미세공정으로의 접근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 역시 ASML로부터 다량의 장비를 수입해오고 있습니다. 도쿄 일렉트론(동경 전기)은 포토레지스트 감광액 장비의 전 세계 90%를 독과점하고 있습니다. 

 

장비의 중요성

반도체 장비는 반도체 생산기업에 핵심부품으로써 기술집약산업입니다. 반도체 장비 시장은 진입이 어렵고 , 한번 기술을 독점하게 되면 지속적인 이윤 창출이 보장되어있으며 , 반도체 장비 수요는 앞으로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 자명합니다. 도쿄일렉트론이 매력적인 것은 꾸준히 반도체 장비 시장에서 매출을 늘리며 상위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한국은 반도체 국산화율이 10% 채 되지 않습니다. 제조업으로서는 삼성전자가 전 세계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지만 그 내면에는 충분한 역량을 갖추지 못한 것입니다. 앞으로 우리나라에도 세계에서 손꼽히는 굴지의 반도체 기술기업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글로벌 반도체 장비 빅 4

순위회사
1어플라이드머티리얼즈
2램리서치
3ASML
4도쿄일렉트론(동경전기)

 

 

 

 

반도체 업황

올해 1분기 램리서치, 동경 전기(TEL), ASML 등 다국적 반도체 장비업체의 실적은 지난해 1분기보다 상승세로 돌아섰습니다. COVID-19로 인한 유통 및 운영 일정 차질과 IT 기기 수요 감소 등 불확실성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기업들은 시스템 공급과 투자 등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램리서치는 올 1분기 영업이익이 6억 9400만 달러로 지난해 1분기(5억 6500만 달러)보다 22.74% 증가했습니다. 램리서치는 주로 "에칭" 공정에서 사용되는 식각장비에 초점을 맞춥니다.
동경 전기(TEL) 반도체 부문 매출도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전체 매출의 95%를 차지하는 반도체 부문은 지난해 4분기부터 회계기준으로 3조 5500억 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1분기 매출은 지난 5분기 중 가장 높은 수준이며 지난해 2분기 이후 계속 증가해왔습니다. 동경 전기(TEL)는 주로 광 내성을 고르게 확산시키는 코팅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ASML의 1분기 영업이익과 매출도 지난해 1분기에 비해 증가했습니다. ASML은 5700억 원가량의 영업이익을 냈고 4조 원 규모의 순예금 매출을 발표했습니다. ASML은 현재 ASML에서만 제조된 11개의 EUV 시스템을 출하할 예정이어서 ASML 장비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습니다.

 

 

동경전기 사업장

 

주가 흐름

 

 

동기간 대비 ASML이 가장 높은 값어치를 보여주고 있으며 , 동경 전기 역시 반도체 장비섹터에서도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동경전기 투자지표


매출

 

 

 

배당

 

 

주가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 댓글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본 포스트는 개인의 의견을 작성한 것으로서 매수/매도 추천글이 아니며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